본문 바로가기

소식지 발자취/자연에서 온 귀한 것

<자연에서 온 이 귀한 것> 향긋하고 달콤한 제주의 자연을 느껴요, 한살림 귤


향긋하고 달콤한 제주의 자연을 느껴요, 한살림 귤

들고 다니며 손쉽게 먹기 좋고, 쪼개서 곁에 있는 사람과 나누어 먹고, 새콤하고 달콤하니 기분도 좋고

요즈음 많이 먹는 시원상큼한 귤. 흔히 감귤이라고도 하고, 밀감이라고도 하는데 그 정확한 명칭은 무엇일까. 학술적으로 감귤은 감귤나무아과 중에서 감귤속에 해당하며, 우리가 흔히 귤이라고 생각하는 것 이외에도 오렌지, 레몬, 유자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감귤은 크게 온주밀감과 만감류로 나누어지는데,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감귤인 온주밀감을 통상적으로 감귤, 밀감으로 부른다. 한살림에서는 일반적으로 감귤이라고 부르는 온주밀감이 대략 2월 중순까지 나오다 끝나갈 무렵부터 다양한 만감류들이 공급되기 시작한다. 다양한 이름을 가진 이들은 몇 가지 작물을 교잡해 독특한 향취를 가지고 있다. 3월 초에 나오는 한라봉은 청견과 오렌지, 낑깡을 교잡한 것이고 같은 시기에 나오는 천혜향은 청견과 귤, 오렌지를 교잡한 것이다. 봄이 깊어가는 3월 중순 경에 나오는 청견은 오렌지와 궁천조생을 교잡한 것이고 진지향은 이 청견과 흥진조생을 교잡한 것이다. 가장 늦은 5월 중순에 나오는 것이 자몽과 탄저린을 교잡한 세미놀이다. 조금씩 모양도 다르고 향취도 다르지만 한살림 생산지에서 바람과 햇살, 농부의 땀으로 기른 감귤류 모두 달고 향기가 좋아 인기가 높다.
 처음에는 시중의 반질반질 광택이 나는 귤들만 보다가 다소 까칠까칠하고 윤기없는 한살림 귤껍질을 보고 쉽게 손이 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몇 번씩 농약을 치고 심지어는 광택을 내거나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왁스코팅을 하는 시장의 귤들이 어떻게 재배되고 유통되는지 속사정을 알고 나면 생각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건강하고 안전한 알맹이를 제공하기 위해 예쁜 외양을 제쳐 놓은 한살림 귤은 농약 대신 미생물제를 사용하여 재배하며, 인위적인 후숙처리나 코팅처리는 용납 하지 않는다.
 비타민이 듬뿍 담긴 귤은 날씨가 쌀쌀해질 무렵부터 우리에게 전해지지만, 그 노란 열매를 맺기 위해 일 년 내내 단단한 준비과정을 거친다. 다른 과실들과 마찬가지로 귤을 생산하는 토양이 산성이면 미생물들이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토양 중에 양분이 충분히 있더라도 작물 생육에 이용되는 양이 적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한살림 생산자들은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있으며, 농약대신 생선액비나 미생물제재 등으로 농사를 짓는다. 봄에는 일단 꽃이 많이 피어야 맛좋은 귤 생산이 가능한데, 꽃이 적은 나무는 열매가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꽃 주위에 자라는 봄 순들을 가지 밑 부분에서 제거하여 햇볕을 잘 쪼이도록 세심한 손길을 주어야 한다. 봄부터 시작된 농부들의 손길이 그해 겨울 조합원들의 입 안을 상큼하게 적셔줄 귤 알맹이 하나하나에 스며드는 것이다.
 열매가 본격적으로 비대해지고 여름순이 한창 자라나는 때가 되면 생산자들은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한방영양제와 마늘목초액 등을 섞어 살포하고, 장마가 마무리될 무렵에는 석회보르도액을 쓴다. 간단히 병해충을 물리칠 수 있는 화학농약의 유혹에 흔들릴 법도 하지만 한살림 농부들은 꿋꿋하게 품이 더 드는 유기농법을 고수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땅도 살리고, 귤도 살리고, 사람도 살리는 길임을 굳게 믿기 때문이다.
 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온주밀감의 과실성숙은 가을철 기온, 일사량, 강수량 등의 기상여건과 비료량, 시비시기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극조생귤은 너무 빨리 수확하면 신맛이 강하게 되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맛이 나지 않아 품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 정상적인 시기에 수확된 한살림 귤은 3차례에 걸친 선별작업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전달되어 향긋하고 달콤한 맛을 선사하게 된다.
 귤이 맛있다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노랗게 변할 수가 있는데 이를 혹시나 황달로 의심하는 분이 있다면 그럴 필요는 없다. 주황색 귤에 들어있는 카로틴 성분의 색소에 의한 일시적인 변색일 뿐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귤에는 각종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섭취가 부족한 겨울철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다. 귤은 89%가 수분이지만 여러 성분이 들어 있어, 그중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 피부미용,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귤에는 비타민C 외에도 눈을 좋게 하는 비타민A와 혈관을 보호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P 등도 많이 들어있다. 또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비타민E도 많다. 귤 껍질 안쪽의 흰 부분과 알맹이를 싸고 있는 속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대장 운동을 원활히 하도록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아 준다. 특히 한살림 귤껍질은 농약 걱정이 없으므로 끓여서 차로 마시면 겨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나는데 도움이 된다.

정지영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