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지 발자취/나물이야기

나물이야기 연재를 마치며

나물이야기

연재를

마치며

글 김주혜 한살림청주 조합원 / 세밀화 박혜영 한살림서울 조합원


2015년 양띠해가 밝았습니다. 조합원 여러분, 새해에는 작은 바람들 꼭 이루시고 아울러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3년 전 봄날, 나물이야기 연재를 부탁받던 때가 떠오릅니다. 연재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처음에는 거절을 했지만 설렘 반, 걱정 반으로 글을 쓰기 시작해 어느덧 30회 넘게 연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저는 충청도 시골 태생으로, 다양한 나물로 가득한 할머니의 나물 보따리를 보고 자랐습니다. 할머니께서는 나물을 손질하며 그 이름들을 하나하나 일러주셨습니다. 그 나물들의 이름을 모두 외우진 못했지만 그때부터 산나물이나 야생화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 같습니다.

평소 야생초 모임을 하며 나물을 관찰하고 관련 지식을 넓혀왔지만 나물이야기 원고를 쓰며 배운 것들이 참 많습니다. 특히, 잡초나 야생화로만 보였던 것들 중에도 먹을 수 있는 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정확히 이름을 알 수 없는 나물을 먹을 때는 삶은 뒤 우려먹어야 한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혹시 나물에 있는 해로운 성분이 빠져나가 나물을 먹고 탈이 나는 위급한 상황을 면할 수가 있답니다.

그동안 실렸던 나물이야기를 통해 조합원들의 삶과 식탁이 좀더 풍성해지기를 바랍니다. 나물은 예전엔 구황식물로 사람들과 함께 했지만 요즘엔 맛과 영양 가득한 반찬으로,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니까요.

3여 년 시간동안 나물이야기를 쓰면서 성장했고 좋은 이야기를 조합원 분들과 나눌 수 있었음에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건강하시고 무탈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