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산지에서 온 소식/생산지 탐방

20년 이상 숙련된 기술로 건강하고 맛있게 만듭니다 선유

20년 이상

숙련된 기술로

건강하고

맛있게 만듭니다

선유

박인아 한살림천안아산 가공품위원


한살림에 참맛핫도그와 오징어어묵바를 공급하는 선유는 물 좋고, 공기 좋기로 유명한 강릉에 있습니다. 생산지 탐방으로 선유에 방문하기 전에 사전 교육에서 선유가 유한회사라는 점을 알게 되었는데, 그 점에 눈길이 갔습니다. 직원들 모두가 출자해 설립한 회사이니, 조합원 모두가 주인인 한살림과 같은 방향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게다가 지역경제순환을 위해서 애를 쓰고 있다고 하니, 출발 전부터 내심 기대가 컸습니다.

기대감을 가지고 방문한 선유는 소비자조합원을 위해 미리 물품 생산 관련 자료와 답변들을 준비해 두어 더 편하고 자세하게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선유는 기본적으로 친환경 먹을거리를 중시하며 화학 조미료 등을 첨가하지 않고 물품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한살림에 공급하는 참맛핫도그도 역시 시중 핫도그와 달리 유화제와 팽창제를 사용하지 않았고 이스트만으로 훌륭한 맛을 냈습니다. 모두 20년 이상 숙련된 기술을 토대로 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개발된 물품이기 때문이겠죠. 핫도그 빵은 자연발효종으로 발효시켰고, 발효 상태를 일일이 확인해 가며 물품을 만들었습니다. 핫도그 모양을 만들 때에도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모두 손으로 작업했습니다. 그걸 보니 참맛핫도그 하나를 만들기 위해 쏟은 정성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유에서는 오징어어묵바를 직접 개발해 한살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우리가 방문한 날은 오징어어묵바를 생산하는 날이 아니어서 생산 과정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해썹(HACCP 유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까지 받아 생산하고 있지만, 한달에 하루 정도만 생산할 정도로 주문량이 적다고 하니, 안타까웠습니다.

한살림을 포함한 생협 물품들의 맛을 비교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선유의 참맛핫도그는 무척 좋은 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방학기간동안 아이들에게 참맛핫도그와 해썹 인증까지 받은 오징어어묵바를간식으로 내주면 어떨까요.